여러분들은 블로그를 가지고 있나요?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들 가지고 있겠죠?
제가 처음 블로그를 접한 것은 군복무를 마친 후 접한 것으로 기억 됩니다. 10년이 조금 지났네요^^;;

모두들 가지고 있는 블로그를 어떤 목적으로 유지하고 있을까요?
현재 블로그는 초기에 만들어진 목적과는 많이 변했다고 생각합니다. 초기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수익 모델들이 생겨나고 프로블로거 파워블로거와 같은 신조어들이 생기기도 했죠.
이러한 블로그의 변화에 발맞추어서 블로거들의 블로깅 목적도 많이 변했다고 생각 됩니다.
최초 일기장 형식의 블로거에서 부터 정보전달 그리고 돈벌이 등등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제 생각에는 현재의 블로깅 목적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좋은 글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블로그 (물론 개인적인 일기장 형식으로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겠죠)
2. 좋은 글과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수익원을 추구하는 블로그
3. 수익원에만 목적이 있는 블로그 (요즘 유행?하는 오토블로그와 같은 블로그겠죠)

나름대로 블로그의 목적을 나눠보았는데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블로그는 직접 적은 글과 함께 수익원을 노리는 블로그라고 해야겠지요^^; 물론 수익은 거의 "0"에 가깝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블로깅 목적에 대한 장단점도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많은 장단점이 있겠지만 짧게 생각나는 장단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좋은 글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블로그
   - 장점: 블로그 자체가 깔끔합니다. 물론 좋은 글까지 추가된다면 더이상 좋을 수가 없습니다.
   - 단점: 정말 열정을 가지고 운영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중간에 GG를 치고 맙니다. 또한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되므로 공익 블로그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2. 좋은 글과 정보를 제공하는 동시에 수익원을 추구하는 블로그
   - 장점: 한마디로 "꿩먹고 알먹고"라고 생각됩니다.
   - 단점: 역시 수익이 저조하다면 지칠 수 있겠죠? 
3. 수익원에만 목적이 있는 블로그
   - 장점: 잘만 운영한다면 평생 수익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 단점: 잘못하면 스펨글과 같은 성격의 블로그가 될 수 있고, 무작정 카피를 해서 다른 블로거들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현재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나요? 저는 2번과 같은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3번이 솔직히 끌리네요^^
사실 몇 일전 얼마전 자동블로그(Autoblog, 자동차블로그 아닙니다)에 대한 기사를 보게 되었고 저도 사람인지라 이것이 정말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지도 모르겠구나? 하는 생각에 최근 몇일동안 자동블로그(Autoblog)에 대한 연구를 해봤습니다. 티스토리 자동 글등록 프로그램도 있더군요.
저는 영어로 된 블로그에 대한 검색을 시도해 봤습니다. 여러가지 포럼에서 글도 읽고 실제 어떻게 만드는지 얼마나 수익이 있는지 어떤 방법으로 운영하는지 등등을 알아봤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 드리면 입이 쩍~~ 하고 벌어지더군요. 물론 해외에서도 자동블로그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부익부 빈익빈 입니다. 자동블로그를 만들어서 운영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아주 돈 잘 버는 사람과 반대로 아주 못버는 사람들이 존재하고 그 차이도 어마어마 하더군요.
돈 잘버는 블로그와 돈 못버는 블로그의 수입액 차이와 운영 방식 등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죠. 물론 해외의 경우입니다.


<자동 블로그를 통해 고수익을 올리는 사람들>
1. 평균 블로그 보유 수: 200개
2. 평균 수입: $500/day (블로그 한개당 $2.5, 한달을 기준으로 하면 $1500쯤 되겠네요)
3. 자동 블로그 운영: 말 그대로 거의 자동으로 운영됩니다.

사실 자동 블로그 운영에 대해서 할 이야기가 많습니다.
보통은 Adsense 뿐만 아니라 Amazon, ebay, clickbank 등등 많은 수익원들을 동원하더군요.
재미있는 사실을 몇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0개 이상의 블로그를 한개의 도메인으로 운영을 하더군요 방법은 링크를 참조해 보세요.
http://codex.wordpress.org/Installing_Multiple_Blogs


왠지 잘 아시는 분들은 쉬울 것 같은데 저같은 경우 설치형 블로그라 하더라도 제공되는 서비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때문에 무슨 말인지 도통 이해하기가 힘들더군요. 다음으로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사용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워드프레스 로봇, RSS 소스 취합 프로그램, SEO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것은 이들은 어딘가에서 받아온 기사와 글들이지만 유니크한 자신만의 글을 만들어내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한 개의 글을 가지고 수십 수백개의 글을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저작권 문제까지 해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Top이라는 단어는 The best 그리고 Car라는 단어는 Auto, Vehicle 등 실제 의미가 약간씩 다르게 사용되더라도 크게 의미전달에 문제가 없는 단어들로 글들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물론 자동으로요.
위에 글을 보시고 200개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하지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개의 글만 다운받게 되면 200개 금방 만들 수 있더군요.
거기에 한술 더 떠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사용하는데 한마디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말이겠지요. 자동블로그지만 검색엔진 최적화를 동원해서 더 많은 광고 클릭을 유도해 내고 있습니다.
SEO를 적용한 글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수익의 차이는 어마어마 했습니다.
저만 모르고 있었던 내용인지 모르겠지만 아주 신선한 충격이었습니다.
더불어서 제 글을 보고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은 검색만으로도 충분히 알아볼 수 있는 내용이기에 따로 세세한 프로그램 이름은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동 블로그를 통해 고수익을 올리는 못하는 사람들>
1. 평균 블로그 보유 수: 1~10개
2. 평균 수입: $0~0.5/day ($0.5만 하더라도 저보다는 수익이 많네요 ㅋㅋ)
3. 자동 블로그 운영: 반자동 혹은 Copy 블로그로 운영 됩니다.

자동 블로그라 할지라도 수입의 차이는 노력과 블로그의 질에 따라서 수입이 갈리는 것을 알았습니다
먼저 보통의 경우 자동 블로그를 만드는 것에 성공을 하였더라도 한두달 해보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실제로 꾸준히 관리하더라도 단순히 다른글의 복사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자동 블로그라 하더라도 글의 수준에 따라서 그리고 광고에 최적화가 되어있는 글인가 아닌가에 따라서 수익의 차이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정말 따라해보고 싶은 방법들이 많더군요^^ 하지만 현재는 포기를 했습니다. 물론 언젠가는 다시 도전해 보고자 합니다. 포기의 이유는...

1. 직장인으로 투잡에 대한 미련이 있지만 현재 직장처럼 밤늦게 퇴근하는 경우는 일에 지장을 초래할 것 같아서 포기를 했습니다. 당연히 현업이 우선이기 때문에...
2. 너무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입니다. 제가 자동차쪽 엔지니어다 보니? 변명이 되려나 모르겠지만... 웹쪽의 언어는 전혀 모르고 배우는데 시간도 많이 필요할 것 같아서 일단 접었습니다.

위의 두 가지만 해결 하면 도전하고 싶더군요^^ 첫번째는 회사를 그만두던가 이직을 해야 하는데 현재 직장이 너무너무 좋습니다^^;; 두번째는 배우고 공부하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은 생각해보시지 않았나 싶습니다. 자동 블로그 말입니다.
제가 권할 수 있는 부분도 아니고 권해서도 안되는 부분이지만 직장인으로써 불로소득이라는 구미가 당기는 아이템인 것은 분명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든다면 이 글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도록 아래의 추천 단추를 클릭해 주세요.

+ Recent posts